페니라민주사의 효능과 효과,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볼까요?

Posted by 카이로스K
2018. 4. 6. 13:56 의약품
페니라민주사 Peniramin Injection

 

 

안녕하세요!

오늘은 페니라민주사의 사용법, 효능, 효과, 주의사항에 대하여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전문적인 지식이 있는 사람을 통해 약을 사용하셨겠지만, 아무래도 세세한 설명을 듣지는 못하셨을꺼라 생각합니다. 내 소중한 몸에 들어가는 약인데 꼼꼼하게 알아보고 먹어야겠죠?

 

 

먼저, 페니라민주사전문의약품으로써 의사의 전문적인 진단과 지시 하에 사용해야 하는 의약품 입니다. 제조사는 유한양행 입니다.

 

 

●분류

 ▶알러지 질환(비염, 가려움증 등), 항히스타민제로 분류됩니다.

 


●효능 및 효과

 ▶고초열, 두드러기, 소앙성 피부질환(습진 피부염, 피부소양증, 약진, 곤충자상), 알레르기성비염, 혈관 운동성 비염



용법 · 용량

 ▶성인 : 말레인산클로르페니라민으로서 1회 5-10mg 1일 1-2회 피하, 근육 또는 정맥 주사   한다.

연령,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한다.

 

 


사용상의 주의사항

 ▶경고

①앰플주사제는 용기 절단시 유리파편이 혼입되어,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사용시 유리파편 혼입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신중하게 절단사용하되, 특히 어린이, 노약자 사용시에는 각별히 주의할 것.

②벤질알코올은 조숙아에게서 치명적인 가쁜 호흡증상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①이 약 또는 유사 화합물에 과민증의 병력이 있는 환자

②녹내장 환자(항콜린 작용에 의해 안압이 상승되어 녹내장이 악화될 수 있다. )

③전립선비대 등 하부요로폐색성 질환 환자

④미숙아 및 신생아(벤질알코올을 함유하고 있다. )

⑤MAO 저해제 투여중인 환자


 ▶다음 환자에는 신중히 투여할 것!

①안내압 상승 환자

②갑상선기능항진 환자

③협착성소화성궤양 포는 유문십이지장 폐색 환자(항콜린 작용에 의해 평활근의 운동억제, 긴장저하가 일어나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 )

④순환기계 질환 환자

⑤고혈압 등 심혈관계 질환 환자

⑥간질 환자 

⑦기관지염, 기관지확장증 및 천식 환자

⑧간질환 환자


 ▶부작용

①쇽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충분히 관찰을 하고 청색증, 호흡곤란, 흉부불쾌감, 혈압저하 등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하고 적절한 처치를 한다. 

②경련, 착란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관찰을 충분히 하고 이상이 나타나면 감량 또는 휴약 등 적절한 처치를 한다. 

③재생불량성빈혈, 무과립구증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혈액검사를 하여 충분히 관찰하고 이상이 인정되는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한다. 

④과민증 : 발진, 광선과민증, 박탈성 피부염, 두드러기, 연축, 근허약, 협조불능이 나타날 수 있다. 

⑤정신신경계 : 진정, 졸음, 신경과민, 두통, 초조감, 복시, 불면, 어지러움, 이명, 전정장애, 다행증, 정서불안, 히스테리, 진전, 신경염, 협조이상, 감각이상, 무시, 집중력감소, 권태감이 나타날 수 있다. 

⑥소화기계 : 구갈, 가슴쓰림, 식욕부진, 소화불량, 구역, 구토, 복통, 변비, 설사 등이 나타날 수 있다. 

⑦비뇨기계 : 빈뇨, 배뇨곤란, 요폐, 요저류 등이 나타날 수 있다. 

⑧순환기계 : 저혈압, 심계항진, 빈맥, 부정맥, 기외수축, 간염, 황달, 미약맥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감량 또는 휴약 등 적절한 처치를 한다. 

⑨호흡기계 : 코 또는 기도의 건조, 기관분비액의 점성화, 천명, 코막힘이 나타날 수 있다. 

⑩혈액 : 용혈성빈혈, 혈소판감소가 나타날 수 있다. 

⑪투여부위 ; 주사부위에 일시적인 자극, 작열감이 나타날 수 있다. 

⑫기타 : 오한, 발한이상, 흉통, 피로감, 월경이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일반적 주의

 졸음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이 약을 투여중인 환자는 자동차 운전 등 위험한 기계조작을 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상호작용

①알코올, 중추신경억제제와 병용투여시 졸음을 유발할 수 있다.

②클로르페니라민을 페니토인대사를 억제하여 페니토인 독성을 유발할 수 있다. 


 ▶임부 및 수유부에 대한 투여

①임부 및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부인에 대한 안전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으므로 치료상의 유익성이 위험성을 상회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만 신중히 투여 한다. 

②이 약이 유즙 분비를 억제하고 모유로 이행될 수 있으므로 수유부에게 투여할 경우에는 치료상의 유익성이 위험성을 상회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만 투여 한다. 


 ▶소아에 대한 투여

-유아 및 소아에 과량투여하면 환각, 흥분, 경련, 사망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특히 주의한다.

 

 ▶고령자에 대한 투여

 -일반적으로 고령자는 생리기능이 저하되어 있으므로 환자의 상태를 관찰하여 신중히 투여해야 한다. 


 ▶과량투여시의 처치

- 클로르페니라민의 치사량은 체중 kg당 25-50mg이다. 

진정, 중추신경계 비정상적 자극, 중독성 정신병, 경련, 무호흡, 정신착란, 항콜린 효과, 실조증, 부정맥을 비롯한 심혈관계 허탈증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 때에는 심장 ·호흡기 ·신장 ·간장 기능 및 수액전해질 균형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이는 등 대중적 지지적인 처치를 하고 중추신경계 경련은 디아제팜 또는 페니토인을 정맥주사하거나 심한 경우에는 혈액관류를 할 수 있다. 



●복약정보

-의사와 상의없이 임의로 용량을 바꾸거나 복용을 중단하지 마세요.

-효과가 나타날 때까지 몇일에서 몇주가 걸릴 수 있어요.

-발열, 오한, 근육통, 피로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전문가와 상의하세요.

-고혈당, 이상지질혈증, 체중증가 등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세요.

-장시간 눕거나 앉은 자세에서 일어나는 경우 천천히 일어나세요.

-어지럽거나 졸음이 올 수 있으므로 운전, 위험한 기계조작 시 주의하세요.

-맥박이 빨라지거나 불규칙해지면 전문가와 상의하세요.



이상으로 페니라민주사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작은 약에 불과하지만 우리의 몸에 들어오면 이처럼 많은 반응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약을 사용할때는 항상 알아보고 자신에게 맞는 약인지 확인 후 사용하는걸 추천합니다!!!

 

 

 

※ 위의 의약학술정보는 참고사항으로만 사용하시길 바라며, 반드시 의사, 약사에게 최종적으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