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마란정의 효능과 효과,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볼까요?

Posted by 카이로스K
2018. 4. 9. 11:06 의약품
프리마란정 Primalan Tab.

 

 

안녕하세요!

오늘은 프리마란정의 복용법, 효능, 효과, 주의사항에 대하여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전문적인 지식이 있는 사람을 통해 약을 받으셨겠지만, 아무래도 설명이 부족했을꺼라 생각합니다. 내 소중한 몸에 들어가는 약인데 꼼꼼하게 알아보고 먹어야겠죠?

 

 

먼저, 프리마란정전문의약품으로써 의사의 전문적인 진단과 지시 하에 사용해야 하는 의약품 입니다. 제조사는 부광약품 입니다.

 

 

●분류

 ▶알러지 질환(비염, 가려움증 등 포함), 항히스타민제로 분류됩니다.

 

●의약품안전성 정보

[병용금기]-domperidone maleate (as domperidone) domperidone



●효능 및 효과

 ▶두드러기, 고초열, 알레르기 비염, 가려움, 결막염



용법 · 용량

 ▶(정제) 성인 : 메퀴타진으로서 1회 5 mg 1일 2회 경구투여한다. 연령,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한다.

 ▶(시럽제) 소아 : 이 약으로서 1일 체중 5 kg당 1.25 mg를 경구투여한다. 연령,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한다.


사용상의 주의사항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①페노티아진계 약물 및 그 유사화합물에 과민반응 환자

②녹내장환자(항콜린작용에 의함)

③전립선비대 등 하부요로 폐색성 질환환자(항콜린작용에 의함)

④혼수상태 환자 또는 바르비탈계 약물, 마취제 등 중추신경억제제를 대량 투여중인 환자

⑤MAO억제제를 투여중인 환자

⑥간질 환자

⑦간염 환자

⑧-(1)소아(정제에 한함)

⑧-(2)2세 미만 영아(시럽제에 한함)

⑨이 약에 알레르기 증상의 병력이 있는 환자

⑩선천적 긴 QT 증후군 환자

⑪QT간격이 길거나 전해질 불균형 환자(특히, 저칼륨증 환자)


 ▶다음 환자에는 신중히 투여할 것.

①신장애 환자

②간장애 환자

③협착성 소화성 궤양 또는 유문십이지장 폐색 환자

④급성 알코올 중독 환자

⑤유문십이지장 궤양 환자

⑥조혈장애 환자

⑦천식, 기관지염, 기관지확장증 등 하기도 질환 환자

⑧수면무호흡증의 병력 환자

⑨고령자(정제에 한함)


 ▶이상반응

①과민반응 : 드물게 발진, 광민감반응, 피부반응(독성, 알레르기)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한다. 복용 후 곧바로 두드러기, 부종, 가슴쓰림 등과 동시에 안색창백, 수족냉감, 식은 땀, 숨가뿜 등 쇼크(아나필락시스)이 나타날 경우에는 즉시 복용을 중지하고 의사의 진료를 받는다.  

②간 : 드물게 전신피로, 황달, ALT, AST 상승, 담즙울체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관찰을 충분히 하고 이상이 인정되는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하고 적절한 처치를 한다.

③혈액 : 드물게 조혈장애로 혈소판 감소가 나타나 코출혈, 잇몸출혈, 청색반점 등의 출혈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상이 인정되는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한다.

④정신신경계 : 때때로 졸음, 귄태감, 어지럼, 드물게 두통, 정신착란, 흥분, 불안이 나타날 수 있다.

⑤소화기계 : 때때로 구갈, 위부불쾌감, 드물게 설사, 위통, 식욕부진, 구역, 구토, 변비, 복통 등이 나타날 수 있다.

⑥순환기계 : 드물게 흉부불쾌감, 심계항진, 저혈압이 나타날 수 있다.

⑦비뇨기계 : 드물게 배뇨곤란 등이 나타날 수 있다. 

⑧안과질환 : 원근조절장애, 산동

⑨심장 질환 : 토르사드 드 포인트(torsade de pointes)

⑩피부 및 피하조직 : 감광성 반응, 홍반, 습진, 가려움, 자반증, 두드러기, 혈관 신경부종

⑪기타 : 드물게 인후통, 월경이상, 미각이상, 구내마비감이 나타날 수 있다.


 ▶일반적 주의

  졸음이 올 수 있으므로 이 약을 투여중인 환자는 자동차운전 등 위험한 기계조작에 종사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상호작용

①바르비탈계 약물, 마취제, 마약성 진통제 또는 정신안정제 등의 중추신경억제제, 항우울약, 혈압강하제 또는 아트로핀모양 작용을 나타내는 약물과 병용 또는 알코올 섭취에 의해 상호 작용이 증가될 수 있으므로 감량하는 등 신중히 투여한다.

②중증의 심박 장애는 병용 약물의 수, 항부정맥제의 여부에 따라 발생할 수 있으므로 토르사드 드 포인트(torsade de pointes)를 일으킬 수 있는 약물은 병용하지 않는다.

③요저류, 녹내장, 변비, 입마름 등의 이상반응 발생을 촉진시키는 아트로핀 약물은 병용하지 않는다.


 ▶임부 및 수유부에 대한 투여

①임부 : 임신 중의 투여에 대한 안전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으므로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에는 투여하지 않는다.

②수유부 : 동물실험에서 이 약이 유즙으로 분비되었다는 보고가 있으므로 투여 중에는 수유를 중지한다.


 ▶소아에 대한 투여

①소아에 대한 안전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다(사용경험이 적다).

②다른 페노티아진계 약물을 소아(특히 2세 미만)에 투여한 경우 유아돌연사망증후군(SIDS) 및 유아 수면시 무호흡발작이 나타났다는 보고가 있다.


 ▶과량투여시의 처치

과량 투여시의 증상은 무기력, 구역, 구토가 나타나며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인공호흡, 항경련성 치료, 위세척 또는 지지요법을 한다.



●복약정보

-졸음이 올 수 있으므로 운전, 위험한 기계조작시 주의하세요.

-전문가와 상의없이 다른 감기약과 병용하지 마세요.

-진정제와 병용하기 전에는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하세요.

-이 약의 투여기간 동안에는 가능한 금주하세요.

-녹내장 환자나 그 병력이 있는 경우 전문가에게 미리 알리세요.

-입안이 건조하면 얼음조각을 물고 있거나, 무가당 껌, 사탕을 드세요.

-심한 변비, 소변저류, 시야장애 등이 나타날 경우 전문가와 상의하세요.



이상으로 프리마란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겉모습은 단순하고 작은 약에 불과하지만 우리의 몸에 들어오면 이처럼 많은 반응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약을 드실때는 항상 알아보고 자신에게 맞는 약인지 확인 후 복용하는걸 추천합니다!!!

 

 

 

※ 위의 의약학술정보는 참고사항으로만 사용하시길 바라며, 반드시 의사, 약사에게 최종적으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